IT/JAVA
[깨알 JAVA] 01. 객체 & 인스턴스
깅지수
2022. 5. 9. 21:11
정보처리기사 자격증 취득 목적 JAVA 언어 공부
=> 객체지향 특징 주로 출제
학습자료 : 흥달쌤 - 깨알 JAVA 특강 https://youtube.com/playlist?list=PLniy99c_7ZfrASkO6yZr6VGaC8b7AdSay
JAVA 특강
www.youtube.com
- 객체 & 인스턴스
- 생성자 & 예외
- 상속
- 오버로딩 & 오버라이팅
- 접근지정자
- static
- 추상클래스
Ch01. 객체 & 인스턴스
- 객체지향 프로그램
- 객체 정의
- 객체 생성
- 멤버 변수 & 메서드
- 데이터타입
객체
: 객체 = 사람, 붕어빵 틀
사람이 갖고 있는 속성(멤버변수)과 행동(method)을 정의 해 놓은 것
- 객체정의
public class Person{
#멤버변수
String name = "홍길동";
int age = 40;
#method
public void setName(String n){
name = n;
}
#method
public void setAge(int i){
age = I;
}
}
- 객체생성
public class Person{
--------------------
#객체정의 영역
--------------------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{
Person p1 = new Person();
p1.set_name("홍길동");
p1.set_age(40);
}
}
=> p1이라는 인스턴스 생성 ( *붕어빵 틀(객체)로 찍어낸 붕어빵=인스턴스 )
p1 | |
name | 홍길동 |
age | 40 |
set_name(String) | |
set_age(int) |
- 멤버변수 : 객체에 정의된 속성
#형식 : 접근지정자 데이터타입 변수명;
public String name;
private int age;
protected int height;
#형식 : 객체명.멤버변수명 = value
p1.name = "홍길동";
p1.age = 40;
* 접근 지정자에 따라서 직접 사용이 불가능할 수도
- method : 객체에 정의된 행동
#형식 : 접근지정자 리턴타입 method명(인자){
하고자 하는 일
}
public String get_name(){
return this.name;
}
private void set_age(int age){
this.age = age;
}
#형식 : 객체명.method명(인자값);
p1.set_name("홍길동");
p1.get_age();
* 접근 지정자에 따라서 직접 사용이 불가능할 수도
- 데이터 타입 (=담을 수 있는 그릇의 크기) => memory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
type name | byte | range | |
정수형 | byte | 1 | -128 ~ 128 |
short | 2 | -32,768 ~ 32.768 | |
int | 4 | -2,147,283,678 ~ 2,147,283,678 | |
long | 8 | ||
실수형 | float | 4 | |
double | 8 | ||
문자형 | char | 2 | |
문자열 | String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