IT/JAVA

[깨알 JAVA] 01. 객체 & 인스턴스

깅지수 2022. 5. 9. 21:11

정보처리기사 자격증 취득 목적 JAVA 언어 공부

=> 객체지향 특징 주로 출제

 

학습자료 : 흥달쌤 - 깨알 JAVA 특강 https://youtube.com/playlist?list=PLniy99c_7ZfrASkO6yZr6VGaC8b7AdSay 

 

JAVA 특강

 

www.youtube.com

 

  • 객체 & 인스턴스
  • 생성자 & 예외
  • 상속
  • 오버로딩 & 오버라이팅
  • 접근지정자
  • static
  • 추상클래스

 


 

Ch01. 객체 & 인스턴스

  • 객체지향 프로그램
  • 객체 정의
  • 객체 생성
  • 멤버 변수 & 메서드
  • 데이터타입

 

 

객체

: 객체 = 사람, 붕어빵 틀

사람이 갖고 있는 속성(멤버변수)과 행동(method)을 정의 해 놓은 것

 

 

  • 객체정의
public class Person{

    #멤버변수
    String name = "홍길동";
    int age = 40;
    
    #method
    public void setName(String n){
    	name = n;
    }
    
    #method
    public void setAge(int i){
    	age = I;
    }
}

 

 

  • 객체생성
public class Person{

    --------------------
	#객체정의 영역
    --------------------
    
   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{
    	Person p1 = new Person();
        
        p1.set_name("홍길동");
        p1.set_age(40);
    }
}

=> p1이라는 인스턴스 생성 ( *붕어빵 틀(객체)로 찍어낸 붕어빵=인스턴스 )

p1
name 홍길동
age 40
set_name(String)
set_age(int)

 

 

  • 멤버변수 : 객체에 정의된 속성
#형식 : 접근지정자 데이터타입 변수명;
public String name;
private int age;
protected int height;
#형식 : 객체명.멤버변수명 = value
p1.name = "홍길동";
p1.age = 40;

* 접근 지정자에 따라서 직접 사용이 불가능할 수도

 

 

  • method : 객체에 정의된 행동
#형식 : 접근지정자 리턴타입 method명(인자){
		하고자 하는 일
        }
        
        
public String get_name(){
	return this.name;
}

private void set_age(int age){
	this.age = age;
}
#형식 : 객체명.method명(인자값);
p1.set_name("홍길동");
p1.get_age();

* 접근 지정자에 따라서 직접 사용이 불가능할 수도

 

 

  • 데이터 타입 (=담을 수 있는 그릇의 크기) => memory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
  type name byte range
정수형 byte 1 -128 ~ 128
short 2 -32,768 ~ 32.768
int 4 -2,147,283,678 ~ 2,147,283,678
long 8  
실수형 float 4  
double 8  
문자형 char 2  
문자열 String